폭발성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제품 및 보호 시스템에 대한 유럽 인증 ATEX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수많은 기체를 접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다양한 목적으로 특수한 형태의 기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산업 시설이나 연구 시설, 의료 시설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대기 중에 포함되어 있어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산소나 질소와 같은 기체들도 이런 현장에서는 고농도로 압축되어 사용되기도 하며, 또 이들 중에는 대기중의 산소와 결합하거나, 일정 이상의 온도에서 폭발할 수 있는 기체들도 존재합니다.
가연성이 있는 액체나 기체, 분진 등은 작업장의 폭발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폭발성이 높은 환경, 특히 기체나 분진으로 인한 폭발 위험성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 및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 및 부품, 보조 시스템 등에 대한 유럽 인증인 ATEX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EX란?
ATEX의 EX 마크
출처 : 위키피디아
ATEX란 'Appareils destinés à être utilisés en ATmosphères EXplosives(폭발성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장비)'라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된 단어로, 폭발 방지를 규제하는 유럽 연합(EU)의 지침을 말합니다.
ATEX 지침은 유럽 표준화 위원회(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 CEN)과 유럽 전기 표준화 위원회(European Commiittee for Electrotechnical Standardization - CENELEC)에서 제작한 지침을 따르며, ATEX 2014/34 EU Guidelines 3rd Edition이 2020년 5월에 발행되었습니다.
폭발성 환경은 가연성을 가진 기체나 분진으로 인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작업장에 공기와 혼합된 폭발성 대기 물질이 충분히 존재하면, 폭발의 원인이 되는 발화원만 있으면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폭발은 인명 피해 및 재산상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ATEX는 폭발성 환경을 생성할 수 있는 위험한 물질의 방출을 방지하고, 올바른 제품 사용을 통해 발화원인을 방지해 폭발 위험을 줄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EU의 CE 마크
출처 : European Commission
EU에서는 유럽 경제 지역(European Economic Area - EEA)안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건강 및 안전, 환경 보호 표준을 준수함을 나타내는 인증인 CE 마크를 사용하는데, ATEX는 이 CE 인증 가운데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및 부품, 보조 시스템이 취득해야 하는 인증입니다.
즉, ATEX 인증을 취득할 경우 CE 인증을 받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받으며, 제품의 라벨도 CE 마크와 ATEX 마크가 함께 표시됩니다.
국제 전기 기술 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la Commission - IEC)에서 운영하는 IECEx 인증은 여러 국가에서 승인된 국제 인증으로 유럽 내에서만 사용되는 ATEX 인증의 상위 지침이 적용된 인증입니다.
IECEx 인증을 취득한 경우, ATEX와 같은 하위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ATEX 인증을 먼저 취득한 경우, IECEx 인증 취득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준비해야 합니다.
ATEX 인증 시스템
ATEX는 EU에서 제정한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 및 부품, 보조 시스템 등에 대한 인증으로 제조업체와 제품 사용자를 위한 2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ATEX 2014/34 EU :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하는 장비 및 보호 시스템
ATEX 1999/92 EC : 폭발성 환경에 의해 위험에 처한 근로자의 안전 및 건강 보호 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최소 요구 사항
ATEX 1999/92 지침은 폭발성 환경에 노출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고용주가 폭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구역으로 분류하도록 하고 있으며, 폭발성 환경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에 중점을 두도록 유도합니다.
ATEX 2014/34 지침은 주로 무역과 관련된 장비 지침으로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될 장비나 부품의 폭발 위험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비 전기 장치를 포함한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에 대한 필수적인 건강 및 안전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6년 4월 20일 부터 기존의 ATEX 1999/92 EC 지침을 개정한 ATEX 2014/34 EU 지침이 발행되었으며, 기존의 ATEX 1999/92 EC 지침도 계속 유효하지만 2016년 이후로는 ATEX 2014/34 지침을 준수하는 제품만 인증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과거 ATEX 94/9 EC 지침이 있었으나 ATEX 2014/34 EU 지침이 발행되며 철회되었습니다.
ATEX와 EC 인증은 강제사항으로, 유럽 경제 지역에 해당되는 약 30개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제조 업체가 제조와 관련된 기술자료를 준비하고 인증 기관이 적합성 평가를 거쳐 발행됩니다.
해당 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유럽 경제 지역 내에서 제한없이 거래될 수 있습니다.
ATEX 지침에서 구분하는 폭발성 지역
ATEX 1999/92 EC 지침에서는 가연성 기체나 분진의 농도에 따라 구역(Zone)을 구분하는데, 기체나 증기는 Zone 0, 1, 2 로 구분하며, 분진이나 먼지는 Zone 20, 21, 22 로 구분합니다.
Zone 0과 Zone 20 은 Category 1에 속하며, Zone 1과 Zone 21은 Category 2, Zone 2와 Zone 22는 Category 3에속합니다.
Zone 0 : 기체 또는 증기 형태의 위험한 물질이 공기와 혼합된 폭발성 대기가 지속적으로, 또는 장기간 빈번하게 존재하는 장소
Zone 1 : 기체 또는 증기 형태의 위험한 물질이 공기와 혼합된 폭발성 대기가 때때로 정상적인 작동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소
Zone 2 : 기체 또는 증기 형태의 위험한 물질이 공기와 혼합된 폭발성 대기가 정상적인 작동 환경에서는 발생하지 않지만, 발생하는 경우 짧은 기간 동안만 지속되는 장소
Zone 20 : 가연성 분진이나 먼지를 포함한 폭발성 대기가 지속적으로 또는 장기간 빈번하게 존재하는 장소
Zone 21 : 가연성 분진이나 먼지를 포함한 폭발성 대기가 때때로 정상적인 작동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소
Zone 22 : 가연성 분진이나 먼지를 포함한 폭발성 대기가 정상적인 작동 환경에서는 발생하지 않지만, 발생하는 경우 짧은 기간 동안만 지속되는 장소
ATEX 라벨의 해석
위의 샘플과 같이 제품에 부착되는 ATEX 라벨에는 해당 제품에 대한 인증 정보가 등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 등급의 간략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
Komment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