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배스 제작 - 1. 오일 배스란?
기체 유량 측정 및 진공도 측정에 필요한 센서들을 제공하는 인포라드는 고객들의 필요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OEM 방식으로도 제작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포라드는 모 대학 연구실의 요청으로 오일 배스를 제작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일배스란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고 인포라드가 제작하고 있는 오일배스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오일 배스(Oil Bath)란?
오일 배스는 온도 제어 장치가 부착된 수조로 일정한 범위 내의 온도를 유지하는 장비입니다.
수조의 온도를 제어하고 그 안에 실험체를 넣어 실험체를 원하는 온도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국내에서는 항온 수조라고도 불리는데, 항온 수조는 주로 내부에 물을 채워 사용합니다.
하지만 간혹 수조의 온도가 0℃ 밑으로 내려가거나, 100℃ 위로 올라가야 할 경우에는 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오일을 사용해야 하고, 그런 경우 오일 배스라고 부릅니다.
수조에는 히팅 코일나 냉각 코일이 감겨있어 내용물의 온도를 조절하며, 펌프를 장착해 내용물을 순환시켜 온도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오일 배스의 원리
출처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Oil_bath
인포라드에서 제작한 오일 배스 소개
이번에 인포라드에서 제작한 오일 배스는 연구실에서 흡착 실험에 사용될 예정으로, 오일의 온도를 -40℃ 에서 200℃ 까지 컨트롤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시제품 중에는 이렇게 넓은 범위의 온도차를 컨트롤할 수 있는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OEM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포라드에서 제작한 -40℃ 에서 200℃ 의 온도를 컨트롤 사용 가능한 오일 배스(Oil Bath)
인포라드 오일 배스의 구조
인포라드의 오일 배스는 4단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4단
가장 윗 부분인 4단에는 컨트롤 타워와 온도 게이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일 배스의 각종 동작 컨트롤과 함께 현재 온도와 압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될 실험에서는 배스 안의 오일이 약 150℃ 까지 올라갈 예정인데, 시간과 온도 데이터를 정확하게 측정 및 기록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깅을 제공합니다.
3단
3단에는 배스가 위치하며, 배스 주변으로 히팅 코일과 냉각 코일, 순환 펌프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위의 사진 오른쪽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배스로 저 안에 오일을 넣고 실험체를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온에서는 에탄올 계열을 사용하고, 고온에서는 실리콘 오일을 사용합니다.
배스는 열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단열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2단
2단에는 3단의 냉각 코일로 이어지는 냉각기와 오일 출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냉각기는 오일이 일정 온도 이하일 때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150℃ 의 고온에서 자연 냉각으로 약 25 ~ 30℃ 까지 온도를 내린 다음 냉각기를 작동해 배스 안의 오일을 -30℃ 까지 냉각합니다.
1단
1단에는 파워 서플라이와 오일 배스에서 출력되는 각종 데이터를 저장할 DAQ, 릴레이, 그리고 실험에 필요한 펌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1단의 경우는 추가 공간으로 실질적인 오일 배스에 필요한 부품은 2단 ~ 4단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단은 각종 실험 및 필요에 맞게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1단부터 3단까지 케이블홀이 뚫려있어 각 단에 위치한 부품들간의 연결이 용이합니다.
인포라드는 가스 유량 측정 센서 및 진공 센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필요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OEM 방식으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센서 및 OEM 관련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