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기밀 시험(Vacuum Leak Test) - 3
지난 진공 기밀 시험 테스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글 1,2 편에 이은 3편입니다.
진공 붕괴 또는 압력 상승 테스트 (Vacuum Decay Test or Pressure Rise Test)
이 방법은 진공 붕괴 시험의 반대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한마디로 시험체 내부를 가압상태로 만드는것이 아닌 진공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 시험은 일반적으로 시험체 내부의 부품이 약해 내부 압력을 견디 못하고 부숴지거나
고장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시험체를 테스트할 때 사용합니다.
이 테스트는 시험체 내부를 진공상태로 만들어 압력을 안정화 시킨 후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로 인해 내부의 압력이 다시 올라가는 현상을 측정해
기밀도를 측정하게 되는데, 내부의 압력이 외부의 대기압보다 낮아
온도 변화에 덜 민감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 시험체 외벽 표면 상태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내부에 남아있는 미량의 습기가 증발하며 내부 압력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테스트 중 가해지는 압력이 부품에 허용되는 압력차를 초과하는 경우 테스트 진행이 어렵습니다.
헬륨 탐지 시험 (Helium Sniff Test)
헬륨 탐지 테스트는 시험체 내부에 가압 헬륨을 충전 한 후 헬륨 탐지기를 이용해
시험체의 모든 표면을 스캔하여 헬륨을 검출하여 기밀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누설이 있을 경우 탐지기에 의해 검출된 누출점에 가까운 대기 혼합물의 헬륨 농도가
높아지게 되며 그로인해 누출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헬륨 탐지기는 좋은 감도를 가지고 있으며 (10-6 mbar.l/sec)
소형이며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사 결과가 검사관 실력에 의해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누설 검출 정밀도는 시험체와 탐지기의 거리와 탐지기의 이동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 시험체가 높은 압력의 헬륨으로 충전될 때는 검사관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헬륨에 따른 대기 오염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탐지기가 탐지할 수 있는 한도 미만의 헬륨이 누설될 경우 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